해어화 (解語花)
- 공연장 : 한전아츠풀센터
- 공연기간 : 2002년 11월 1일(금) ~ 2002년 11월 3일(일)
- 공연시간 :
- 러닝타임 :
- 관람등급 :
- 티켓가격 :
제작진/출연진
제작진
예술감독 신선희 | 극본 김용범 | 연출 김효경 | 안무 채상묵
무대 이학순 | 의상 그레타 리 신근철 | 조명 이우형
분장 김종한 | 음악구성 서한우 | 조안무 정진욱
기술감독 이현우 | 음향 김경수 | 무대감독 조남용
스크립터 정미선
출연진
도창 이숙영 | 객원도창 염경애 이영희 정은실
기녀 김현아 김희경 | 한량 최병규 이정노
아버지 안재홍 | 어머니 박신정
행수기녀 박소연 | 현감 민병상
장고무 이승희 임지애 오현정 장성희
검무 박신정 박소연
기녀들 이승희 유윤진 임지애 백수연 민정선 황규선
오현정 장성희 정윤숙 오혜민 박윤정 이은영
한량들 최병규 이정노 안재홍 최정수 전국준 김동호
학춤 이진원 황규선
살풀이춤 김현아 박신정 박소연 이승희 유윤진 백수연
임지애 김희경 민정선
바라춤 민병상 안재홍 최정수 전국준 김동호
승무 채상묵 민병상 최병규 이정노 안재홍 최정수 전국준 김동호
5고무 김현아 유윤진 김희경 민정선 황규선 정윤숙 오혜민
7고무 민병상 최병규 이정노 안재홍 이진원 정용진 최정수
전국준 김동호
그 외 박소연 이승희 임지애 백수연 오현정 장성희 박윤정 이은영
서울예술단 연주단
서한우 이홍모 이영규 고석진
국립국악원 민속연주단
장고 장덕화 김청만 | 아쟁 박종선 | 거문고 원장현
피리 한세현 황광엽 | 가야금 박준호 | 해금 김성아
대금 원완철
시놉시스
시놉시스
서경 도창이 시작되며 조용히 무대에 나타나는 기녀와 기생어미 그리고 그녀들을 보조하는 두세 명의 기녀들이 무대에 자리
잡는다. 도창이 흐르는 동안 한 여인이 동기(童妓) 학습을 끝내고 그의 어미로부터 정식으로 기방에 들 수 있는 기녀로서의 입
문의식이 전개된다.
1경: 기방 입문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무대 뒤편에서는 동기 학습과정 중 그녀가 배워야 했던 시서화 악가무가 재현된다. 교방
에서 배운 입춤, 검무, 장고춤 등이 펼쳐지며, 이에 상응하여 한량들의 한량무가 어우러진다.
2경: 사랑 한 명의 한량만 남기고 모두 퇴장한다. 이제 무대 위에서는 한량과 기녀의 사랑을 주제로 한 사랑춤이 시작된다.
3경: 이별 사랑춤에 흠뻑 취한 한량에게 다가가 임금께서 새로운 관직을 내려주는 고신교지의 내용을 알린다. 새로운 관직을
받아 한양으로 부임하기 위해 길을 떠나는 한량. 그를 모셔가는 일군의 사령들은 풍물을 앞세워 영전해가는 길을 앞에서 트고
간다.
4경: 죽음 결국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아픔에 기녀는 죽음을 선택하고, 일순 무대에는 정적과 함께 정주와 범종소리가 그
녀의 죽음을 알린다.
5경: 진혼 님을 떠나 보낸 여인의 애석한 죽음을 애도하는 선비의 승무가 바라춤과 나비춤을 배경으로 시작된다. 염불과 법고
에 이어 이제 진혼의 클라이맥스인 7고무로 치달으며 어느 해어화의 사랑과 이별의 이야기는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미니인터뷰_
채상묵
(전 무용감독, 2002년)
》》 <해어화>는 우리 전통춤의 탄생과 발전을 소재로 하는 뮤지컬입니다. 이 작
품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으신지요?
평소에 이런 이야기를 꼭 한번 해보고 싶었는데 마침 서울예술단에서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됐어요. 사실 지금 우리에게 전해 내려오는 일련의 전통 춤들은 대개 기방(妓房)
예술로서 안방이나 대청마루에서 추던 춤들이 발전된 형태거든요. 그런데 어떤 계기로
누가 이 춤들을 창작했는지 그 기원이나 유래에 대한 기록이 전무해 굉장히 안타까웠어요. 그런 연유에서 한국무용 전공자라
면 누구나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춤들을 바탕으로 창작한 작품이 바로 <해어화>입니다.
국적이 불분명한 서구의 동작들을 무분별하게 도입해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것과는 분명 다른 노선을 지향한 작품이었죠. 실제
로 해외 관객들이 한국 춤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며 좋은 평가를 많이 해주었어요. 또한 저로서는 후학들에게 우리
전통 춤이 어떤 사연으로 만들어지고 자리 잡게 됐는지 전해줄 수 있었기에, 결과적으로 꽤나 성공한 작품이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