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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무극 <이른 봄 늦은 겨울>

  • 공연장 :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 공연기간 : 2015년 3월 21일(토) ~ 2015년 3월 29일(일)
  • 공연시간 :
  • 러닝타임 : 90분
  • 관람등급 : 만 7세이상
  • 티켓가격 :

공연사진/동영상

제작진/출연진

제작진

예술감독 정혜진  |  극작/작사 배삼식

연출 임도완  |  작․편곡 김철환  |  안무 정혜진 남수정무대․영상디자인 정재진  |  의상디자인 이주희조명디자인 신호  |  음향디자인 오영훈

분장디자인 채송화  |  소품디자인 송미영

음악감독 김은영  |  기술감독 최정원  |  무대감독 박용수


출연진

고미경 김도빈 김백현 김성연 박영수 박혜정 변재범오선아 오현정 유경아 정유희 조풍래 최정수 하선진 형남희

시놉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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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란하게 아름다웠던 그 순간에 대하여

<이른 봄 늦은 겨울>(배삼식 작, 임도완 연출)매화에 대한 이야기이다. ‘매화이른 봄 혹은 늦은 겨울, 눈 밭 위에서 가장 먼저 피어나는 꽃이다. 동양화에서의 매화는 절개와 지조를 상징하지만, 이 공연에서 매화는 지나온 삶의 시간 중에서 지극히 슬프거나, 기쁘거나, 고통스럽거나, 감동스럽기 때문에 잊혀지지 않는 찬란한순간의 기억을 오롯이 담아낸다. 공연은 관객으로 하여금 인생에 지나왔지만 잊지 말아야 할 순간들을 떠올리게 할 것이다.

 

창작 가무극의 새발견

공연은 가무극이라는 형식을 통해 움직임과 춤, 노래와 음악, 영상과 조명, 소품과 의상 그리고 과거와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극도로 아름다운 순간들을 무대 위에 펼쳐내 보인다. 병렬적으로 구성된 장면마다 인생의 여러 순간순간을 관통하는 매화의 이야기들이 흐드러지게 피어올라 있다. 예로부터 동양의 예술적 소재였던 매화를 현대적 공연양식으로 해석<이른 봄 늦은 겨울>은 한국적 공연콘텐츠를 제작하는 서울예술단의 새로운 시도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극작가 배삼식과 연출가 임도완의 만남

<이른 봄 늦은 겨울>은 출발 지점에서부터 한국적인 공연 작품 개발을 통한 해외 공연 진출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울림 깊은 작품으로 당대 최고의 작가라 평가되는 배삼식과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 더욱 활발한 공연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사다리움직임연구소의 대표이자 연출가임도완이 만났다. 작곡가 김철환, 안무가 정혜진· 남수정, 무대· 영상디자인에 정재진 등 탄탄한 제작진의 조화를 통해 깊이 있고 아름다운 새로운 공연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이른 봄 늦은 겨울>2015년 봄 기대해도 좋을, 기대 이상을 보여줄 서울예술단이 자신 있게 선보이는 창작 가무극이다.

 

시놉시스   

매화는 이른 봄 혹은 늦은 겨울,

추위가 채 가시기 전, 가장 먼저 피는 꽃이지요.

가끔은 눈과 얼음 속에 피기도 합니다.

일찍 피는 꽃은 일찍 지게 마련.

매화가 피는 계절은 잠깐입니다.

짧아요.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지요.

......

겨울이지만 봄입니다.



작품리뷰

 작품리뷰1 (한국경제TV, 2015년 3월 27일자)

“매화를 탐하다” … 가무극 <이른 봄 늦은 겨울>

 

가무극 <이른 봄 늦은 겨울>은 각 에피소드가 짧은 호흡으로 이루어져 있다. 때문인지 유독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장면들이 많다. ‘달, 항아리와 여인과 매화’ 장면은 여성 무용수들의 소박하지만 유려한 몸짓에 남자 배우들의 내레이션이 덧대어진다. “달의 꿈, 항아리의 꿈, 여인의 꿈, 매화가 여자인지, 여자가 매화인지” 등의 대사가 휘몰아치는 가운데, 달항아리를 들고 종종거리며 춤을 추는 여성무용수들이 첨예하지만 유연하게 조화된다. ‘조매-이상한 꽃나무2’는 배우 모두 각자 하나씩 인형을 들고, 다양한 삶의 순간들을 표현한다. 이들은 싸우기도 하고, 화해하기도 하며, 다시 끌어안거나, 밀쳐 내기도 한다. 짧지만 강력한 표현들이 몸을 겹치며 관객에게 거대한 감정의 파도를 일으키게 하는 명장면이다.

 

 

작품리뷰2 (정컬쳐, 2015년 3월 27일자)

<이른 봄 늦은 겨울> 영원한 단짝을 찾아가는 따스함 ‘매화’는 왜 그토록 신비로운 꽃인가

 

서울예술단의 <이른 봄 늦은 겨울>의 가장 매력적인 장면은 전반부였다. 신비로움의 생명력이 한해 봄에 끝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되짚어 보게 하였다. 눈앞 무대 위의 실체보다도, 개인의 경험과 추억 속에 저장된 매화꽃, 매화꽃 이야기들을 ‘되짚어 보게 하는, 감상에 빠지게 하는 과정의 매력을 매화꽃이 가졌구나’ 하고 감탄할 수 있는 여백의 시간이 숨 틈으로 다가 왔다.

미니인터뷰

남수정
(전 단원, 1986년 입단)

》》 서울예술단의 초창기를 함께 하셨고, 작년에 공연된 <이른 봄 늦은 겨울>로 다시 오랜만에 서울예술단과 작업을 하셨는데 감회가 남달랐을 것 같습니다. 어떤 작품으로 기억하시나요?

<이른 봄 늦은 겨울>의 안무 제안은 제 일생에 아주 감동적인 사건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단 하나, 서울예술단은 제가 가장 뜨겁고 열정적인 날들을 보낸 곳이기 때문이지요. 예술단에 들어갈 당시 전 대학교 4학년 학생이었고, 철없는 22살의 연수단원이었으며, 그곳에서 성장해 수석단원까지 지냈습니다. 석사학위를 받은 것도, 첫 개인 작품을 발표한 것도, 결혼을 해 가정을 꾸린 것도 모두 서울예술단에 있을 때의 일이었죠. 무용계 최고의 감독님들과 함께 작업했고 국내 굴지의 연출가와 안무가, 무용가, 배우, 스태프들을 서울예술단에서 만났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른 봄 늦은 겨울>은 다른 단체의 그 누구도 해낼 수 없는 작품이라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춤, 그리고 수준 높은 노래, 깊이 있는 연기 등은 서울예술단이었기에 가능했던 구현이에요. 안무하는 내내 제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예술단만의 최상의 장점과 고유한 특징을 잘 살려 보려고 애썼기에, 제게는 그 어느 작품보다 특별한 기억이기도 하고요.

공연장 찾아오시는길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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