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진
원작/1차각색 김진 | 연출/2차각색 이지나 | 작․편곡 이시우
작사 정영 | 안무 안애순 | 무대디자인 이유정
의상디자인 홍미화 | 조명디자인 구윤영 | 음향디자인 김기영
영상디자인 신정엽 | 분장디자인 구유진 | 소품디자인 강민숙
음악감독 구소영 | 타악구성 서한우 | 기술감독 최영길
무대감독 서형일 | 스테이지컴뱃(무술연기) 와이킷 탕
음향효과 김경수 | 조연출 윤희석 | 조안무 지민혜
무대조감독 이진호 | 연습반주 장영주 | 사진 로빈 킴
어시스트 이봄이 | 피지컬트레이너 남기선 | 번역 나은하
기획PD 우연 | 홍보 주미석 | 마케팅 김선영 | 마케팅AD 김영서
티켓매니저 김은하 | AD 김선미 | 프로듀서 방원식
출연진
무휼 고영빈(객원) 김산호(객원) | 해명 홍경수 김법래(객원)
혜압 고미경 | 호동 조정석 | 이지 도정주 | 연 유나영
괴유 김영철 | 가희 이채경 | 세류 신영숙 | 마로 김백현 이종한
배극 임춘길 배성일 | 새타니/부여군 김은혜 | 병아리 심정완
대소 박원묵 | 연비 박석용 | 구신/부여군 안성빈
구신 금승훈 | 고구려군 최병규 | 구신/고구려군 이정노 안재홍
구신/부여군 김동호 리온 김성환 | 구신/대소(대역) 문예신
부여군 여정옥 | 시녀/병아리(목소리)/고구려군 김혜원
시녀/청룡(목소리)/고구려군 최선경 | 부여군 정윤숙
고구려군 김희경 오현정 장성희 오선아 | 청룡 이한빈(객원)
연(대역)/고구려군 김성연 | 백호 한국영 김창일(객원)
연주 이홍모 이영규 고석진
미니인터뷰_
심정완
(전 단원, 2003년 입단)
》》 <바람의 나라_ 무휼>에 등장하는 병아리 캐릭터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해보는 형식의 플라잉을 훈련했습니다. 다른 배우
들이 드라마 연습을 하는 동안, 저는 혼자 경기도 광주의 한 창고에 거서 2주간 플라잉을
익혔던 기억이 있어요. 정말 힘들게 병아리라는 캐릭터를 만들어낼 수 있었고, 그때 만난
이지나 연출님과 김진 작가님과는 지금까지도 좋은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 그밖에 연습과 훈련 등 서울예술단에서의 작업 중 기억에 남는 것들이 있으신가요?
제가 노래 실력이 몹시 부족했던 시기, 이곳에서 정말 많은 연습을 했거든요. 쉬는 시간, 점심 시간, 휴일도 가리지 않고 틈나는
대로 연습만 했죠. 그런데 한편으로는 노래 실력이란 게 쉽게 느는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좌절도 많이 했어요. 그때 한 선배
님께서 그렇게 혼자 연습하고 있는 저를 보시고선 “야, 그만해! 우면산에나 올라갔다 오자!” 하셨죠. 이제까지와는 완전히 다
른 맥락에서 큰 위로와 감동을 받았는데, 예술단 단원들에게는 늘 그런 애정과 열정이 있었던 것 같아요.